「AKB로 돌아가고 싶다」졸업 후 생각했던 미야자와 사에 - 떼어낸「반짝반짝 연예계」에 대한 집착

보이시한 겡끼 캐릭터로 AKB48 시절 안정적인 인기를 자랑했던 미야자와 사에(31)는 현재 뮤지컬을 중심으로 배우로서 활약의 장을 넓히고 있다.과거 상하이 SNH48, 이어 나고야 SKE48로 이동했을 때는 남몰래 고민하고 갈등을 겪었다. 졸업 후에도, 자신이 마음에 그린 연예인상과 현실과의 갭에 괴로워해, 1년간의 휴업을 선택했다. 「마음이 부러졌다. 모든 것에서 도망치고 싶었다. AKB로 돌아가고 싶다」고 생각하던 날들. 집착을 내려놓은 그 앞에서 찾은 빛은 무엇을 비추었을까.

 

「도망」과「두근거림」으로 결정한 상하이행

 

요 몇해, 무대, 뮤지컬로 높은 평가를 얻고 있는 배우의 미야자와 사에는, AKB48 2기생. AKB48 시대에 중심적 멤버로서 활약한 한 명이다. 노래하고 춤추기를 좋아했던 체육계 소녀도 이제 30대. 최근 미용실에서 젊은 어시스턴트 여성이 자신을 몰랐다며 웃는다.

AKB에서 가장 바쁠 때는 힘든 일도 있었지만 그걸 뛰어넘을 정도로 즐거웠어요. 일찍부터 몰두할 수 있는 것을 만날 수 있어 행운이라고 생각했습니다.」

답답함을 느끼게 된 것은 데뷔 4년이 지난 2010년 무렵.
그때까지 선발 멤버의 단골이었지만, 그 인기에 그늘이 보이기 시작했다.노래도 춤도, 직장에서의 행동도, 아무것도 소홀히 하지 않은 자부심이 있었기에, 그래서, 괴로웠다.

 

이렇게 열심히 하는데 내가 뭐가 부족할까 2010년부터 3년 정도 정체기가 계속됐습니다. 그 무렵 AKB는 해외 진출을 시작하고 있었고, 우리도 일 때문에 자카르타 그룹과 교류가 있었습니다. 그때 낯을 가리지 않고 국경 장벽을 넘어 사이좋게 지내는 모습을 보던 아키모토 야스시 선생님께 새롭게 중국에 만들 자매 그룹은 사에를 필두로 하고 싶다는 말씀을 들었습니다.

당시 22세. 「해외부임은 물론 예상외. 그래서 두말 할 수 없었다. 그래도 이건 기회다 싶었다고 한다.

일본에서 제 노출이 줄어드는 것에 대한 불안감도 있었어요. 그렇지만 당시 , 「어떻게 노력해도, 더이상 포지션이 없다」라고 확신하고 있었습니다. 솔직히 이대로 하락해가는 모습을 팬분들한테 보여주고 싶지 않았다. 이것이 상하이로 가는 가장 결정적인 이유입니다. 그런 도망가는 기분과 새로운 것이 기다리고 있는 설렘이 뒤섞여 있었습니다.

 

심기일전, 곧바로 상하이로 향하고, 첫 해외 생활을 시작한다……였다.

일본과 중국의 정세에서 장기 체재 허가가 나지 않아 몇 달 사이 어중간한 상태에 빠진다. 그 사이 일본에서의 일도 거의 없었다.

뭔가 좀 아팠어요, 그때는. 매일 매니저한테서 내일은 쉽니다.라고 연락이 와요. 좋아하는 악수회에도 참가할 수 없고, 절망이 쌓일 뿐. 마의 몇 달이라는 느낌에 상하이에 가지 못한 기간의 기억은 거의 없어요.

 

「화장이 진해」「아줌마」던가 여기저기 얻어맞은 적도。SKE과의 겸임 시절

 

마의 수개월을 넘어 각오하고 간 상하이. 이제 AKB48로 돌아갈 곳은 없다.
그렇게 생각한 순간, 일본에서 준비된 자리는 겸임이 되는 SKE48, 팀S의 리더였다.

이미 SKE는 나고야의 아이돌 그룹으로서 제대로 형성되어 있었다. 팬들의 열정도 뜨거웠고, 「외부인」인 미야자와는 엄격함을 느끼기도 했다고 한다.

무대에 올라가서 팬들의 시선을 받으면 알게 되더라고요. 정말 SKE의 일원으로서 해 나갈 수 있을까? 는 마음이 전해져 온다.긴장했네요.SNS에서도 「화장이 너무 짙다」 「아줌마」라든지 여러가지 얻어맞고, 화가 나서 쌩얼로 나온 적도 있습니다(웃음). 아무리 내가 AKB그룹으로서 선배였다고 해도, 아, 이것은 이제, 새롭게 내 색으로 물들인다는 것은 도저히 무리다, 라고 생각했습니다.그러니까, 우선은 SKE라고 하는 그룹을 리스펙 한 다음, 「실례하고 있다」라고 하는 기분으로 임하려고 생각했습니다. 그런 다음 제 역할을 다하자고.

그리고 2016년 AKB48 그룹을 졸업했다.
이제 AKB에서 배울 수 있는 건 다 배웠어. 그런 충실감이 있었다. 이제는 배우로서 새로운 길을 내딛는다. 그렇게 결심하고, 아무런 망설임도 없었다고 한다.

「그렇지만 혼자서 걷기 시작하고, 얼마 후… 현실을 목격했다고 할까, 불안이 더해갔습니다.」

 

졸업 후의 「이상」과 현실의 갭…… 일을 하는 것이 무서워、AKB로 돌아가고 싶어……

 

「애당초 나 자신, 이런 작품에 나가고 싶다든가, 비전이 명확하지 않았습니다. 졸업 후에는 우선 오는 사람 막지 말고 해보자, 이런 느낌이었습니다.거기서, 「이건 나한테 맞지 않네」라는 분야도 있기도 하고, 여러가지 발견이 있었습니다. 다 얻기 힘든 경험인데 솔직히 힘들어요.

특히 어떤 일이 힘들었느냐고 묻자 뜻밖에도 뮤지컬이라는 답이 돌아왔다. 뮤지컬이야말로 가장 잘하지 않을까요?

그렇네요(웃음). 저 뮤지컬 많이 나왔는데 매번 마음이 터질 것 같아요. 뮤지컬이란 연기력도 가창력도 어쨌든 실력 있는 사람들만 모여 있어요. 저도 스테이지는 여럿 밟고 있지만, 성악도 공부하지 않고, 아역 경험도 없기 때문에, 뮤지컬 천재들에 둘러싸였을 때, 더 이상 무리! 라고 마음 꺾일 것 같았습니다. 연출가나 캐스트분들이 되게 착하세요. 근데 그 다정함이 무서웠습니다. 할 수 없는 부분만이 보이기 시작해서, 스스로 자신의 목을 졸라 버린다. 불안과 긴장으로 쓰러질 것 같았어요.

 

희미하게 안고 있던 AKB 졸업 후의 이상과 당시의 자신과의 갭이, 점차 마음속에서 커져가고 있었다.

곧 큰 무대가 결정된다든가, 지금 생각하면 순조롭게 진행되는 거잖아요. 그렇지만 그 때의 나는, "텔레비전에서 보이지 않는 날은 없다"라든지, "팔로워 몇만명"이라든지…… 그런 사람으로 있고 싶다, 그렇게 되지 않으면 안 된다라고 믿고 있었습니다. 동경의 연예인이 되지 않은 자신, 그렇지만 일은 하고 싶은 것과는 달리 너무 어렵다든가. 현상에 만족하지 못하는 제 자신이 매일 초조해 했습니다.

TV에서는 AKB가 아직도 화려하게 활약하고 있다. 반짝이는 세상에서 내팽개쳐진 것 같았다. 혼자서도 해나갈 수 있었는데 일하기가 두렵다. AKB로 돌아가고 싶다. 그렇게 생각해 버린 자신이, 슬퍼서 견딜 수 없었다.

곰곰이 생각한 끝에 이대로 은퇴할지 모르지만 휴업 형태로 쉬게 해 달라고 당시 사무실로 부탁했어요. 결국 1년만 쉬고 돌아와 너무 일찍 왔나 싶기도 했지만요.

 

없어진 「반짝임의 연예계」에 대한 집착

 

「다른 하고 싶은 게 없어서 돌아온 것 같아요. 일을 쉬면서, 드라마나 영화 등, 연극을 객관적으로 보고, 「나라면 이렇게 할까……」라고 생각해버리는 자신이 있었습니다. 그게 싫어서 쉬었는데(웃음). 그러한 자신에게 지쳤을 때 지금의 사무소(호리프로)가 말을 걸어 주셔서, 뮤지컬의 일을 받았습니다. 이제 이건 이끌렸구나 싶어서요.

1년 사이에 미야자와 안에서 큰 변화가 일어났다.
그것은 반짝이는 연예계에 대한 집착이 사라진 것이다.

없어졌다고 할까, 잃어버렸다고 할까. 생각해 보면, 이상적인 자신에게 접근할 수 없는 것에 지쳐, 불안해져……라고 하는 것을, AKB시대부터 반복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나다운 연예 생활이란 무엇일까, 하는 것을 재차 생각해 보면, 자신의 페이스로 한 걸음씩, 장소를 밟아 가는 것이구나, 라고 깨달았어요. 지금이라도 늦지 않았나, 하며.

 

무대에서 한데 뭉친 연극인들의 영향도 크다. 연극의 심오함은 물론, 「반짝반짝한 연예계」를 목표로 하는 것만이 연기자의 목적은 아니라고 배웠다.

지금은 배우로서 아직 공부 중이지만 역시 노래하고 춤출 때가 가장 즐겁습니다. 대항할 수 없다고 생각하고, 노래로부터 도망치고 있던 시기도 있었지만, 최근 1년 정도에서 약간의 성장을 느낄 수 있게 되어. 처음엔 서투른 의식을 품은 뮤지컬입니다만, 적합한 부분도 있을까……」

그린 미래 예상도와 현실이 딱 들어맞는 인생은 극히 드물다.
하지만, 자기 스스로 깨닫지 못하는 재능을, 다른 시점으로부터 찾아내어 개화시키는 것은, 잔뜩 있다.

AKB의 악수회에 와 있던 것 같은 팬은 눈에 띄게 줄어 들었다, 라고 쓸쓸해하는 미야자와이지만, 몇번의 계기를 극복해, 제대로 실력을 축적하고 있는 현재의 모습에는, 새로운 팬이 증가해 갈 것이다.

 

 

 

인터뷰 기사에 덧붙여 쓴 트위터 인용내용

 

결코 도망치려 졸업 후에 AKB로 돌아가고 싶다는 생각을 한 것이 아니라
팬 여러분 앞에서 노래하고 춤추고 악수회를 하는 것을 넘을 수 있는 즐거움을 찾지 못했기 때문에 AKB로 돌아가고 싶다고 생각한 적도 있었다..
라고 이해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지금도 AKB로 보낸 날들에 감사하고 천직이었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

번역:파파고..

쉬던 중 다른 무대들을 보며 돌아오기로 했다던 이야기는 최근에 미라챠이에서도 했던 듯

미라챠이도 그렇고 인터뷰에서 항상 솔직하게 말해줘서 기쁘고 좋고 너무 슬포(그건내가오타쿠라서..)

언제나 밝고 건강하고 즐거워보이지만 좋아하면 좋아할 수록 많이 생각도 하고 감성적인 부분도 많고 원하는 거나 좋아하는 것도 많은듯 다 너무 좋다는 뜻이야 그냥 맨날 행복했으면 S2

유의미하게 힘을 줄 수 있는 사람일 수 없는게 늘 미안 ㅠ.ㅡ

 

 

아래로는 사진

 

 

 

인터뷰 원문은

「AKBに戻りたい」卒業後に思いつめた宮澤佐江──手放した「キラキラの芸能界」に対する執着(Yahoo!ニュース オリジナル 特集)

https://news.yahoo.co.jp/articles/2b02619633bf578a6280292d9508ee01d00af0fe